
https://www.acmicpc.net/problem/1620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입력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대문자이고, 나머지 문자는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어. 아참! 일부 포켓몬은 마지막 문자만 대문자일 수도 있어. 포켓몬 이름의 최대 길이는 20, 최소 길이는 2야. 그 다음 줄부터 총 M개의 줄에 내가 맞춰야하는 문제가 입력으로 들어와. 문제가 알파벳으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를 말해야 하고, 숫자로만 들어오면, 포켓몬 번호에 해당하는 문자를 출력해야해. 입력으로 들어오는 숫자는 반드시 1보다 크거나 같고, N보다 작거나 같고, 입력으로 들어오는 문자는 반드시 도감에 있는 포켓몬의 이름만 주어져. 그럼 화이팅!!!
출력
첫째 줄부터 차례대로 M개의 줄에 각각의 문제에 대한 답을 말해줬으면 좋겠어!!!.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면 돼. 그럼 땡큐~
예제 입력 1 복사
26 5
Bulbasaur
Ivysaur
Venusaur
Charmander
Charmeleon
Charizard
Squirtle
Wartortle
Blastoise
Caterpie
Metapod
Butterfree
Weedle
Kakuna
Beedrill
Pidgey
Pidgeotto
Pidgeot
Rattata
Raticate
Spearow
Fearow
Ekans
Arbok
Pikachu
Raichu
25
Raichu
3
Pidgey
Kakuna
예제 출력 1 복사
Pikachu
26
Venusaur
16
14
풀이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1번째 줄 읽음
int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포켓몬 개수
int quiz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문제 개수
HashMap<String, Integer> nameMap = new HashMap<>(); // 포켓몬 이름, 번호저장 해시맵
HashMap<Integer, String> numMap = new HashMap<>(); // 번호, 포켓몬 이름 해시맵
for(int i=1; i<=N; i++){
// 포켓몬 이름, 번호 저장 (순서대로 입력받음)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N번째 포켓몬
String poketmon = st.nextToken(); // 포켓몬 이름
nameMap.put(poketmon, i); // 포켓몬이름, N번
numMap.put(i, poketmon); // N번, 포켓몬 이름
}
for(int i=0; i<quiz; i++){
// 포켓몬 이름으로 물어보면 -> 포켓몬 번호 출력
// 포켓몬 번호로 물어보면 -> 포켓몬 이름 출력
String test = br.readLine();
if(test.charAt(0) >= 65){
// 첫문자가 대문자로 시작한다면 이름문제 -> 번호 출력
System.out.println(nameMap.get(test));
}else{
// 첫문자가 숫자로 시작한다면 번호문제 -> 이름 출력
System.out.println(numMap.get(Integer.parseInt(test)));
}
}
}
}
- 2개의 해시맵을 선언하여 (포켓몬이름, 번호) (번호, 포켓몬이름) 저장
- 포켓몬 번호를 저장할 때 index값을 저장하는데 0 ~ N-1이 아닌 1부터 시작하여 저장하도록 유의한다.
- 문제를 풀때 읽어들인 값이 모두 String인데 앞글자를 보고 번호문제인지 이름문제인지 판별한다
- 나 같은 경우 test.charAt(0)을 사용하여 첫글자의 아스키코드값이 65이상(A)라면 이름문제라고 판별했다.
- .isDigit(test.charAt(0)) 을 활용하여 문자가 숫자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
🔹 Character.isDigit() 설명
- Character.isDigit(char)는 아스키 코드로 0-9 숫자를 포함하는 문자에 대해 true를 반환
- 이 메서드는 숫자 외의 문자에는 false를 반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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